내가 잘 모르는 것을 결정할 때 그리고 그 결정에 큰 비용이 따른다면 선택은 어렵고 걱정되는 일입니다. 인터넷에 과잉 진료를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에 치과가 따라붙고 있는데요.
그만큼 과잉진료하는 치과가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과에 가야 하는데 과잉진료가 걱정되신다면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 잘 숙지하시면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담 및 검진 확인하기
치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치과에 방문하면 무조건 3곳 이상의 치과에 방문해서 견적을 비교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전화나 인터넷 상담에서 나오는 예상 금액만 믿고 방문해도 결국 직접 검진받다면 안내받은 금액과는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곳에서 검진받는 게 귀찮고 기본 검진료가 아깝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오히려 아끼려다가 더 큰돈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믿을 만한 지인 소개, 인터넷 검색 등 통해 치과 3곳만 추려서 검진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치과 방문 시 반드시 ‘검진만 하러 왔어요’라고 확실하게 말해두고 검진만 받으셔야 불필요한 검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검진 받았다면 치료받아야 하는 항목과 충치가 있는 치아 위치, 치료 방법 등을 듣고 기록합니다. 이때 각 병원마다 충치 개수나 치료 방법이 확연히 다르다면 다시 검진하는 게 좋습니다.
과잉진료 꿀팁
검진 후 치과 견적이 많이 나왔다면 먼저 치아에 맞는 보험치료를 알아보고 치료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당장 불편하지 않으면 급한 치아부터 치료를 받고 나머지 치아는 시기를 나누어 치료받는 걸 추천합니다.
임플란트, 교정 등 저렴하다는 광고를 보고 찾아가면 안 됩니다. 임플란트 교정이 필요한 환자가 찾아갈 경우 검진 후 충치가 많다고 진단하고 비싼 진료비가 나오도록 유인하는 병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아가 시려서 치과에 방문했다가 충치가 많다며 과잉 진료를 당하는 환자도 많은데요. 심한 양치질, 산도 낮은 음식 , 잇몸 관리 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아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충치라며 과잉진료하는 치과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실력 좋은 치과 고르기
환자가 많고 유명하다는 이유만으로 다 잘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섣불리. 치과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동네에 1인 원장 시스템의 치과가 실력 좋은 치과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좋은 치과는 치료계획을 의사가 아닌 실장이나 코디네이터가 진단하고 할인해준다는 핑계로 당일 치료를 강권하지 않습니다.
걸러야 하는 치과
무한 경쟁 속에서 환자를 영리 목적으로만 생각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치과에 갔는데 마치 물건을 파는 백화점이나 시장에 온 느낌이 든다면 과감히 그 치과를 나오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잘 받았는데도 갑자기 충치가 있다고 한다면 과잉 진료를 한번쯤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특히 방사선 촬영 후 기존 수복물 밑에 충치가 있다고 단정 짓고 크라운을 요구하는 병원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가격을 미끼로 박리다매 or치위생사나 기공가 치료하는 위임 진료 치과일 수 있으니 비교하여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험적용 가능 범위
- 스케일링
만 19세 이상 성인 대상 1년에 1회에 한해 본인 부담금의 30%의 비용으로 건강보험 적용 가능 - 임플란트
만 65세 이상 1인 2개 한해 본인 부담금 30% 비용으로 건강보험 적용 가능 (단, 식립 하는 임플란트는 적용 안됨) - 충치 관련
- 만 18세 이하 청소년 대상으로 치하 홈 메우기 치료를 본인 부담금 10% 비용으로 건강보험 적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