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가진 분들이면 반드시 받아야 하는 환급금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몰라서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작년 10월 기준으로 신청 기한이 됏는데도 신청하지 않아 결국 마감되고 매년 공중분해되는 돈만 20억 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5년 이상 타고 계신다면 환급금을 어떻게 신청해야하는지 알려드릴 테니 해당된다면 꼭 신청하시고 환급금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지역개발채권이란?
자동차 구매 시 등록할 때 지방공기업법에 지역개발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합니다. 매입한 채권은 5년이 지난 후 채권 원금과 이자를 상환받을 수 있는데요.
만기일이 되어도 상환받을 수 있는 조건만 충족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유사실을 잊어버리거나 직접 은행에 가는 일이 번거로워 대부분 지나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채권 매입 원금은 계속 보존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5년 만기 일시 상환이며 소멸시효는 10년입니다. 만약 10년 동안 찾아가지 않는다면 전부 사라지게 됩니다.
환급 대상
- 자치단체에 자동차 등록, 인허가, 공사, 용역 물품계약 체결 시,
- 2,000cc 미만 승용차 구매 시 차량 가액의 4~12% 채권 의무적 매입,
만기 5년 ~ 7년 후 원금 및 환급
5백만 원의 채권을 매입했다면 5년 후 5%의 금리를 적용하여 5백만원 + 25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조회 방법
신청 절차가 좀 복잡하고 돌려주는 방식이 문제가 많아서 새롭게 개선되었는데요. 이제는 온라인으로 환급조회 및 본인의 계좌로 입금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내 차를 등록한 곳과 협약을 맺은 은행 홈페이지에서 공동 인증서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며 해당 은행에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다로 계좌를 만들지 않아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앞으로 구매하게 되는 신규는 만기일에 자동으로 통장에 입급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 해당되는 은행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로그인
- 주민번호 입력 후 환급금 조회 (카테고리 공과금- 공채업무)
- 신청할 환급금 선택 (지역개발채권- 미상환 채권/상환)
- 환급 정보 확인 후 신청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Desk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