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원조 하이틴 스타로 알려진 조용원은 1966년 9월 27일생으로 현재 나이 57살입니다. 조용원은 동국대학교 영문학과 교수인 아버지와 일반교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2남 1녀 중 장녀로 태어났다고 합니다.
1980년대 원조 하이틴 스타

어릴 적부터 학구적인 분위기 속에서 평범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하는데요. 교수였던 아버지가 조용원이 초등학교 들어갈 무렵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머니는 아이들에게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걸 속이고 미국에서 유학 생활을 하고 있다며, 딸이 충격받을까 봐 속인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조용원’이 15살이던 1981년 선배들을 따라 탤런트 오디션을 보러간 장소에서 바로 ‘미스 롯데 선발 대회’에 참여한 것이 ‘조용원’이 연예계로 뛰어든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조용원’의 순수하고 청순한 외모에 눈코입의 이목구비가 서구적인 것도 같으면서 동양인에 매력을 둘 다 가지고 있어서 묘한 신비감이 있었다고 전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매력에 호감을 느낀 KBS 방송국 스텝의 권유로 연기자 생활을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잡지인 ‘하이틴’을 시작으로 각종 CF 모델, 등 스타가 되는’ 등용문’이기도 한 ‘사극 드라마’와 ‘청춘드라마’에 출연하면서 당시 인기스타 강수연, 최수지, 김청, 금보라, 등과 청순스타, 인기 스타로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합니다.

당시 학력고사 시스템이었던 대학입시는 매우 똑똑한 ‘조용원’에게 좋은 성적으로 320점 만점에 270 점을 넘을 정도로 공부도 잘했다고 하는데요. 이 당시 ‘서울대’에 들어갈 수 있는 성적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용원은 연예인 생활을 계속 이어가기를 원한만큼 ‘연극 영화과’의 대표적인 ‘중앙대 연극 영화과’를 지망하였고 공부도 잘하고 얼굴도 인형처럼 예쁜 연예인으로 유명세를 치르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1984년 ‘조용원’에게 스타라는 첫 영광을 거머지게 해준 ‘땡볕의 순이’라는 캐릭터로 ‘대종상’과 ‘아시아 영화제’ 에서 연이어 ‘신인상’을 받으며, 당시 고등학교 남자 학생들에게 책받침 스타이자 하이틴 스타로 인기를 한 몸에 받으면서, 차세대를 이끄는 최고의 인기 스타가 됩니다.
교통사고로 얼굴 부분이 치명적 부상
하지만 최고의 인기 스타로 간판 스타로 유명세를 타고 있었을 무렵 1985 년 중앙대 1학년이던 조용원에게 불행이 찾아오는데요.
어머니가 운전하는 승용차를 함께 탑승하고 가던 중, 가로수를 들이받고 5미터가 넘는 낭떠러지로 추락하는 사고를 당하게 된다고 합니다. 당시 온몸에 큰부상을 당하는 대형 교통사고가 났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얼굴 부분이 치명적 부상을 입었고 50바늘을 꿔매는 수술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그녀는 당시 다친 곳이 너무 많아서 얼굴은 신경 쓸 수가 없었다고 하며, 이러한 이유로 얼굴 치료가 늦었다고 합니다.

이후 여러 번의 성형수술 이후에도 사고 전의 얼굴 상태로 돌아오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전합니다. 결국 연예계로부터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은퇴하는 안타까운 여배우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이후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두문 불출’하면서 그녀를 사랑하고 아끼는 대중들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전혀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았던 조용원은 대중의 기억 속에서 사라졌습니다.
교통사고 이후의 근황과 은둔생활
연예계에서 거의 은퇴한 듯 지내며, 자신의 평소 꿈꾸던 사업가로서의 기지를 발휘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2000년 가을 영화 전문잡지인 ‘씨네 버스’를 창간하여 직접 편집과 주필을 맡을 정도로 의욕을 내비쳤지만 4년 만인 2004년 사업 부실로 적자를 이겨내지 못하고 ‘폐간’하고 말았다고 합니다.

교통사고 이후 조용원은 1990년에 늘 공부에 대한 미련이 있었던 그녀는 일본의 ‘와세다 대학’과 ‘도쿄대학’에서 유학 생활을 했고, 어린 시절부터 연예계 생활을 하느라 이루지 못한 학업에 대한 소원을 이루고자 일본 유학을 결정했다고 하는데요. 이과정에서 박사학위도 취득하였다고 합니다.

유명세를 떠나 외국에서 고학하며 지내던 초기 1~2년간은 스스로가 정말 영화 주인공이 된듯한 기분으로 살았다고 전합니다. 조용원은 그 이후 결혼이나 열애 등에 대한 기사는 찾아볼 수 없었다고 합니다.
한편 한 예능 프로그램 ( 불타는 청춘)을 통해서 시청자들이 보고 싶은 새 친구로 뽑힌 조용원을 찾아 나섰지만 조용원을 만나지는 못한 걸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지인들의 말에 의하면 방송에 나오는 것을 꺼려 한다고 하니 조용원을 방송에서 볼 수 기회는 찾아오기 어려운듯합니다.

이렇게 화제가 되는 조용원 리즈시절인 연예계 활동 당시 모습을 보면 청순가련의 아이콘으로 인기를 누렸을 만큼 이쁜 외모를 가지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조용원 씨를 방송에서 꼭 만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